▲ 23일 오후 효암채플 계단에서 피켓 시위가 벌어졌다. 최용훈 사진기자 choiyh@hgupress.com

총학•자치회 성명서 발표
학생 1,146명 서명 이사회에 전달
교수사회 움직임도 계속

지난 8월 한동대 이사회(이하 이사회)에 의해 일방적으로 총장인선절차 관련 정관 개정이 이뤄진 이후, 학생•교수 등 학내 구성원들이 개정된 정관에 목소리를 내고 있다. 11월 22일 총학생회 ‘하늘’과 자치회 ‘어울림’은 해당 정관 개정과 관련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학생사회 내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교수사회는 교수협의회 및 교수회를 여는 등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다.
총학과 자치회는 정관 개정에 대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서명운동을 진행하는 등 학생사회 의견을 전달•개진했다. 11월 18일 자치회는 총장인선절차 정관 개정과 관련해 총학에 서명운동 진행을 제안했다. 이에 지난 22일 총학•자치회는 교내정보사이트 히즈넷(HISNet)을 통해 ‘한동대학교의 총장은 누구를 대표하는가?’라는 제목의 성명서 및 총장인선절차 관련 정관 재개정을 위한 서명운동 공지를 올렸다. 성명서에는 ▲총장인선위원회에 대학 공동체원이 참여하도록 정관 재개정 ▲총장 중임 여부 결정 시 대학 공동체원 의견 수렴하도록 정관 재개정 ▲16-2학기가 끝나기 전 총장인선정관 개정 방향 설명 요구 등이 담겼다. 자치회 이유준 회장은 “우리의 미래, 대학의 방향성을 정하는 사람이 총장인데, 새로운 총장을 결정하는 데 학생들이 의견을 낼 수 없다는 게 문제”라며 “결정권을 뺏어 오자는 게 아니라 우리가 그 과정 속에 참여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총학 백이삭 회장은 “문제의 핵심은 가장 기본적으로 한동 공동체의 참여가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총장후보발굴위원회의 역할을 봤을 때 그 실효성도 전혀 보장되지 않는다. 가장 기본적인 참여 관련한 조항부터 수정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총장인선규정 재개정 서명운동은 11월 22일부터 24일까지 진행돼 총 1,146명이 참여했다. 22일 저녁부터 생활관 각 호관 1층에 서명부가 비치됐으며, 23일에는 효암채플 및 학생회관 앞에서도 서명운동이 진행됐다. 23일 총학•자치회는 평의회와 협력해 5분여간 팀장 대상 설명회를 진행하고 유인물을 배포했으며, 효암채플 계단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1,000명 서명을 목표로 진행된 서명운동은 1,146명의 참여를 달성하며 24일 오후 7시 마무리됐다. 25일 총학•자치회는 이사회 및 총장 비서실에 서명, 성명서 및 서신을 전달했으며 현재 2차 서명운동이 진행 중이다.
총장인선절차 정관 개정에 대한 교수사회의 대응도 계속되고 있다. 9월 29일 대학평의원회가 소집돼 총장인선절차 관련 정관 재개정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10월 27일에는 교수협의회가 소집돼 ▲교수협의회 성명서 발표 ▲교수회 소집 요구 추진 ▲총장인선절차 제정 TFT(이하 총장인선TFT) 통한 대학공동체 다른 구성원들과 공조 유지가 만장일치로 결의됐다(본지 235호 1면 참조). 이후 11월 16일 ▲해당 정관 조항 재개정 요구 결의안 ▲대학 공동체 의견 수렴 규정 제정 결의안 두 안건을 두고 교수회가 소집돼 모두 가결됐다. 법학부 이국운 교수는 “첫 번째 결의안은 개정된 정관이 김범일 이사장의 약속에 현저히 못 미치기 때문에, 재개정을 요구한 것이다”라며 “두 번째는 현재의 정관에 의해 이사회가 현 총장님의 연임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면, 학내의 규정을 만들어서라도 대학 공동체의 의견을 들으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총장인선TFT 회의는 교수회의 결의 사항에 대한 논의 및 조치 등을 안건으로 12월 2일 다시 소집 예정이다.
이사회는 현재까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11월 28일 기준). 총학 백 회장은 “TFT에서도 회의를 곧 가질 예정이다”라며 “TFT를 통해서도 일을 할 거고, 또한 학생사회를 대표해서 학생사회가 총장인선절차 제정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또 한동 공동체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명백하게 밝힐 계획”이라고 말했다. 총장인선TFT 위원장 직무대행 안경모 위원은 “이번 학기가 끝나기 전에 교수회의에서 결의한 두 가지 안건에 대한 후속조치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사안이) 매우 시급하다”라며 “학내 구성원들이 다양한 의견들을 개진하고 법인이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하는 것이 한동대학교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